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 '교통사고 제로' 궁극의 기술에 도전하다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20:34

    우버, 리프트, GM, 볼보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바로 2020년 자율 주행 차 상용화를 앞둔 회사까지 다니다. 여기에 구글의 웨이모까지 가세한 자율주행차 시장은 본인의 날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을 뜨겁게 한 최초의 경쟁구도는 대비되는 두 부류를 낳았다. 조금 전의 힘의 지배는, 종래의 전통적인 자동차 메이커에서 ICT를 베이스로 하는 메이커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기술 융합의 표본의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은 4차 산업 혁명 기술의 융합과 함께 안정적인 서비스라는 책무가 상당한 브다소움감로 떠올랐다. 협업구조의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이를 뒷받침할 법제도의 인프라가 시급한 것도 이 때문이다. 자율주행차 하나 시동을 건 웨이모의 다음에 이은 추격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늘 그렇듯 만본인이 되는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시복 チェ다 연구원과의 인터뷰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



    시대가 원하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는 전기구동차인 전기자동차, 수소차와 함께 미래차를 주도하고 있다. 자동차 용품의 분야를 보더라도 부가 가치가 높은 현저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분야는 자동 운전과 전기 구동 차의 2분야였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자동차 물품산업뿐 아니라 도로 인프라, ICT(정보통신) 등 다양한 산업이 연계돼 있어 결국 자율주행 서비스산업으로 결실을 맺게 된다.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은 자율주행차 공유, 로봇택시, 자율주행 셔틀버스, 온디맨드(on-demand_이용자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숍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전망이었다.자동 운전 자동차를 개발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우선 교통 문제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연구에 의하면 에어 백 이본이다 ESC, ABS와 같은 수동 안전 시스템(Passive Safety Systems)을 통해서 전체의 문제 20%이상, 긴급 제동 장치, 차선 유지, 보조 장치, 차간 고리지에 어장치 등 능동 안전 시스템을 통해서 30~40%의 문제를 줄일 수 sound이 증명됐다. 여기에 차량용 통신을 이용하여 보행자, 자동차 간 도로 인프라 간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20%정도를 더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자율주행 시스템이 더해지면 정말 거의 모든 교통문제의 발발을 미연에 방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


    ​ 다른 1프지앙아은 자율 주행 차가 수익을 내기 때문이다. 자료마다 차이가 있지만 2030년도에는 레벨 2의 자율 주행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이 모두 차의 50%이상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매우 난해한 부품 개발과 서비스 시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경제성장의 돌파구가 되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산업이다.​


    자율주행차 안에 숨은 대표적인 기술, 자율주행을 대표하는 기술은 단연 센서 기술이었다. 센서 기술의 발달은 자율주행차의 발전 속도와 맞물려 있다. 유 책임연구원은 차선의 위치와 도로의 형상, 전방 물체가 왜 거리와 속도는 어떤지, 현재 위치와 표지판의 의미 등을 파악하는 하나련의 작업은 전체 센서가 하는 하나입니다. 결국 센서의 성능과 가격이 나빠질수록 자율주행차의 성능도 향상되고 대중화 속도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다음으로 중요한 기술은 "통신에 근거하는 자율 협력 주행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가 주변의 자동차나 보행자 등 움직이는 모든 물체와 통신하면서 위치와 속도, 방향각을 교환할 수 있다면 교통현상 제로화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AICBM 즉 AI, IoT, Cloud, BigData, Mobile이 연결된 고리가 산업모드를 선도하는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2017년도부터 시작하여 현재 진행 중인 '자율 주행 핵심 기술 개발 사업'은 산업부의 9대의 부품 개발 한복판인 것에 대해서 미래 대비 4개 부처(산업부가 주관하고 과학 기술부 국토부 경찰청의 참여)공동 예비 타당성 기획 사업은 기존 기술에 AICBM을 융합시키는 융합 기술을 중심으로 향하고 있다 슴니다"이라며 AICBM이 미래의 핵심 기술임을 강조했습니다.​


    기술에 의해 해결해야 할 자동운전 딜레마 자동운전의 필요성도 분명하고, 필요로 하는 주요 기술도 명료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대답을 얻기 어려운 것이 있다. 자율주행 산업이 겪고 있는 또 다른 어려움은 들끓는 여론입니다. 자율주행차를 거의 매일 꼬리표처럼 쫓아다니는 화두로 자율주행차의 프로그램 해킹이나 기술 발전에 걸맞은 교통시스템 부재의 기술적 부분이나 대량실업사태 본인의 윤리적 책이 범위에 대한 생각은 다양하다.


    >


    프로그램 해킹 방지와 관련해서는 자율주행차가 커넥티드화되고 이슈화가 진행되어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 분야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유사책다 조사원은 "사이버 보안 전문가 분들과 이 이야기를 하다 보면 '완벽한 보안보다는 어느 정도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느냐'가 중요해 보인다. 현재 자동차 차내외부 통신도 세계적으로 보안 그대로가 제정돼 기술개발이 활발하다. 최종적으로는 자동차 내부의 모든 관련 물품과 외부통신망, 교통관제센터와 지중통신망, 서비스센터에 이르는 전체 체계의 각 요소에 보안기술이 적용되는 형태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다소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해외에서 경주하는 국내 자율주행차의 발전 단계라면 자율주행차의 국내 발전 상황은 어디까지 왔을까. 세계적으로 자율 주행 수준 하나 은 대규모 산업화의 영향에서 활발하게 양산 중이며 쿵키오프마다 온도 차이는 있지만 수준 2는 글로벌 자동차가 양산중이다.


    해외 자료에 따르면 우리 과인라 완성차의 자율주행차 수준은 중상위권 수준으로 평가된다. 2015년에 고속 도로 수준 2자율 주행(HDA)이 탄생하면서 교통 체증 구간, 자율 주행(TJA), 자율 주차, 자동 차선 변경 등 레벨 2의 주요 아이템이 양산 중이 그거 제 준비 중입니다. 2020년 고속 도로 수준 3자율 주행 시스템이 양산 예정인 점을 감안하면 큰 뒤(뒤)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구글 이과인 차이나의 바이두와 함께 수준 4이상의 기술 분야에 투자가 없어 염려되는 곳입니다. ​


    >



    자율주행에 도전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역할과 경쟁력자율주행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기반에서 과인돼 왔다. 그래서 지금까지 중소 중견 기업이 뒤 받아 온 시스템에 들어가1부 모듈 이과의 모듈을 구성하는 요소 부속 제작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하게 보인다. 유 책임연구원은 카메라 모듈을 구성하는 렌즈, CMOS 센서, 하우징, 케이블, 기판 등의 하드웨어와 카메라의 차선인식, 물체인식, 신호등 인식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모듈이 있는데 이는 모두 중소중견기업이 담당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최근 부상하고 있는 커넥티드 자율주행에 관해서도, 새로운 서비스 컨텐츠를 개발·제공하는 역할에는, 중소·중견기업의 역할이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스토리를 했습니다.​


    >


    이어 "작은 기업들은 핵심 기술을 가지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에 진입해 과도한 확장을 하는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은 아직 기술적으로 잘 안되는 부분이 많아요. 만약 이러한 부분에 기술적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도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스토리를 했습니다. 아직도 멀게 보이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논쟁도 줄거리의 결국 해결의 실마리는 기술로 귀결된다. 무엇보다 빠르게 변천되는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작은 기업기술정보진흥원을 비롯한 관련 연구기관과의 지속적인 협력도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


    ​​​​​



    댓글

Designed by Tistory.